center church

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CENTER CHURCH

팀 켈러 저서

Center Church 팀 켈러 저서

본문

팀 켈러의 예수, 예수

Hidden Christ 이 시대가 잃어버린 이름

교회 안 트리가 반짝반짝 빛나고, 주일학교 아이들을 마리아와 요셉의 모습으로 만나는 날. 성가대의 아름다운 칸타타와 동방박사의 이야기가 드라마를 이루는 그 날, 성탄절. 매해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올 때마다 크리스천은 물론, 예수님을 믿지 않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도 기다림과 설렘으로 즐거워한다. 거리마다 울려 퍼지는 캐롤, 붉은 옷의 산타, 그리고 온갖 선물로 손님을 유혹하는 상점까지. 이 모든 분주함이 크리스마스에 대한 우리의 단상일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세계적인 흥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과연 예수님의 탄생이 사람에게 왜 기쁨이어야 하는지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이 저서는 예수님의 탄생 실화에 대한 분석으로 시작하여 기독교 정신의 핵심인 복음으로 귀결된다. 팀 켈러가 펼치는 사역의 중심은 ‘참된 복음’의 사수이다. 이번 저서 역시 그러한 노력과 궤를 같이한다. 특히, 크리스마스라는 대중적인 주제를 가지고 복음의 중심으로 성큼성큼 들어서는 그의 모습에서 성경과 진리에 대한 깊은 통찰을 엿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독자를 몰입하게 만드는 논리성과 흡입력 역시 놓치지 않았다.     


이 저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번째 파트는 ‘눈먼 세상의 빛, 예수’, ‘울고 있는 인생의 생명줄, 예수’, ‘우리 중 하나가 되신 하나님, 예수’, ‘가장 낮은 데로 내려오신 왕, 예수’라는 주제 아래 인간의 몸으로 찾아오신 예수님을 설명한다. 이 파트를 통하여 먼저 찾아오신 예수님, 위로가 되신 예수님, 몸소 낮아지신 예수님, 그리고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


두번째 파트는 예수님께서 탄생 및 고난 이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것들에 대해 안내한다. 이를 크게 ‘믿는 은혜’, ‘보는 눈’, ‘흔들리지 않는 평화’, 그리고 ‘그분 자신’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는데, 이들은 나의 행위나 의지가 아닌 예수님의 일방적인 은혜로 받는 것들이다. 다시 말해, 저자는 두번째 파트를 통하여 복음을 이야기한다.

이와 같은 연결구조는 독자가 복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효과적으로 이끈다. 즉, 저자는 지친 세상살이 속 나를 찾아오신 예수님을 통해 위로를 전달하고, 그렇게 열린 마음의 문으로 참된 복음이 들어갈 수 있도록 바른 복음의 정의를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이 책을 통하여 많은 독자들이 내 곁에서 지금도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느끼고, 더불어 진정한 복음을 이해하는 데에 한걸음 더 올라서기를 바란다. 기존의 크리스천에게는 잊고 있었던 복음의 감동을, 비크리스천에게는 알지 못했던 혹은 외면해 왔던 참 복음을 만날 값진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