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church

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CENTER CHURCH

팀 켈러 저서

Center Church 팀 켈러 저서

본문

팀 켈러의 내가 만든 신

Counterfeit Gods 하나님의 자리를 훔치다

우상 숭배가 만연한 이 세상을 지적하다 


인간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우상 숭배의 역사를 만들어 왔다. 형태가 있는 조각상이나 자연물에 기도하는 행위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이보다 더 깊숙히, 그리고 더 넓게 퍼져있는 가짜 신은 내 마음 속의 집착 혹은 열망이다. 너무나 간절히 원해서 하나님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 마음 속의 모든 것, 그것들이 전부 내가 만들어 낸 우상이다. 그러므로, 쾌락과 성공이 삶의 이유라고 속이는 오늘날의 문화는 우리로 하여금 내면의 우상을 끝도 없이 숭배하도록 유혹한다. 설교와 저서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꿰뚫고, 동시에 변치 않는 하나님의 복음을 일관되게 설파해 온 팀 켈러. 그가 이번에는 ‘내가 만든 신’을 통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 속 가짜 우상을 분석하고, 유일신이신 주님만을 바라보자고 호소한다.               


보이지 않는 강력한 우상, 내가 만든 가짜 신은 누구인가 


팀 켈러는 가짜 신의 대표로 소원, 사랑, 돈, 성취, 그리고 권력을 손꼽는다. 그리고 각 항목별로 이들이 어떻게 우리의 정신을 지배하게 되는지를 자세하게 다룬다. 또한, 마음 속 가짜 신을 지속적으로 만들게끔 부추기는 우리의 문화와 종교까지 상세하게 분석한다. 특히 그는 복음중심적 목회자답게, 은혜없는 복음이 신앙의 가면을 쓴 채 인간을 어떻게 죄의 길로 인도하는지 정확하게 짚어낸다.


현상을 분석하는 날카로운 통찰력에 반해, 그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선택한 성경의 예화는 무척 친숙하다. 예를 들면, 아브라함과 소원, 야곱과 성적 욕망, 삭개오와 부, 나아만과 입신양명, 느부갓네살과 권력 등이다. 수천년 전 고대 사회를 살아가던 성경 속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고 나옴으로써, 그는 마음 속 우상의 문제가 비단 현대 사회만의 폐단이 아니란 것을 보여준다. 비록 가짜 신들이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은 사실이나, 우상 숭배는 인간의 고질적인 죄성에서 비롯된 대표적인 타락 행위이다.         


하나님만 바라볼 때, 마음 속 우상이 사멸된다 


저자의 말대로,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그 모든 것이 나의 우상이다. 따라서 눈에 보기에 화려한 것일수록, 남들이 우러러 보는 것일수록, 세상이 인정하는 것일수록 내가 만든 가짜 신이 될 확률이 높다. 팀 켈러는 이를 두고 ‘인간의 마음이 우상 공장’이라고 명쾌하게 표현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점은 이러한 우상들은 결코 영원한 생명이나 평안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마지막 챕터와 에필로그에서 다음과 같이 당부한다. 마음 속 가짜 신들을 유일신이신 하나님으로 바꾸지 않는 한, 우상은 그 대상만 바뀔 뿐 지속적으로 당신의 영혼과 삶을 갉아먹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전인격이 예수님의 복음을 바라보아야 끝도 없는 우상 숭배와 비로소 결별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하여 나 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분명하게 명령하신다. 주님의 길을 따르는 크리스천이라면 이 명령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순종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순종은 오직 은혜로 주어진 복음을 받아들일 때에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