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NETWORK

자유게시판

Network 자유게시판

[0.03초 - 인식의 한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예향지기 댓글 0건 조회 185회 작성일 18-12-30 16:48

본문

[0.03- 인식의 한계]

 

1.영화를 볼 때 1초의 몇 장의 사진을 사용해서 동영상 효과를 볼까? 고품질의 영상 같으면 120프레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30프레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도 한다. 사람의 인식 가능한 프레임이 30프레임이고 이보다 더 많은 프레임을 쓰면 사람이 인식할 수 없게 된다.

 

2.1초에 30프레임을 쓴다는 말은 사람이 인식 가능한 시간이 0.03초라는 말이 된다. 어떤 물체가 이보다 빨리 시야에서 사라지면 인간은 그 물체를 볼 수 없게 된다. 내 눈 앞에서 0.03초 내로 날아가는 비행기는 볼 수 없다. 날아가는 총알을 볼 수 없는 이유다.

 

3.0.03초의 의미는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우리가 현재라고 말할 때 현재의 최소 단위가 0.03초라는 말이다. 파리가 날개 짓을 0.03초보다 빨리 한다면 우리는 날개 없는 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으로 보인다.

 

4.최신스마트폰이 투수가 광속구로 던지는 볼을 순간포착해서 이슈가 되었다. 우리는 투수가 던지는 공의 쓰인 숫자를 절대 읽지 못하지만 그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공의 실밥까지 볼 수 있게 된다. 이런 기술은 셔터스피드를 얼마나 빠르게 할 수 있느냐와 관련된 기술로 0.000167초의 스피드로 촬영할 수 있게 되면서 가능해졌다.

 

5.과학기술의 진보로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의 한계가 초정밀해졌다. 하지만 이 역시 그 순간의 현상을 포착하는 수준에 불과할 뿐이며 우리는 최소 0.03초 후에나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시간의 절대단위를 아주 정밀하게 나눌 수는 있지만 인간 인식 능력이 나아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6.이런 인간의 시간 인식 안에 누군가가 들어갈 수만 있다면 사람을 속이는 일은 얼마든지 가능해진다. 상대를 0.03초 안에 때리면 그 사람은 누가 자신을 때렸는지 알 수가 없다. 지갑을 빼 갈 때도 0.03초 안에만 해 내면 인간을 완전히 속일 수 있다.

 

7.만약 0.03초 이내로 활동하는 존재가 있다면 그는 귀신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시간 인식을 넘어서 있기에 우리는 그를 볼 수도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다소 느린 귀신은 우리의 인식에 잡혀지기 때문에 초능력쯤으로 인식 될 수 있다.

 

8.우리는 0.03초 내로 움직이는 세계가 없다고 확신한다. 그래서 우리가 보고, 느끼고, 인식하는 차원에서 우리의 공간을 이해한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4차원의 세계는 0.03초를 단위로 인식되는 세계인 것이다. 만약 우리의 눈이 의학적 발달로 인해 0.02초 인식이 가능해 지면 또 다른 세계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9.인간의 눈은 0.02초 인식이 불가능하겠지만, 과학의 발전은 0.02초 기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으로 착시현상도 만들고, 환각현상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인간을 세뇌시켜 조종할 수도 있을 것이다.

 

10.지금은 천동설을 믿는 사람이 없다. 지구가 도는 것을 한 번도 본 적 없어도 모든 사람이 지동설을 믿는다. 누군가 눈에 보이는 대로 태양이 돌고 있다고 우긴다면 그를 미개인 취급하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앞으로의 세상은 눈에 보이는 것만 진짜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미개인 취급할 날이 오게 될 것이다.

 

11.과학의 발전은 시간을 0.000000001초 쯤 볼 수 있을지 몰라도, 0초를 볼 수는 없다. 더 나아가 -0.1초를 본다는 것은 아예 불가능하다. 과거를 찍는 사진기는 나올 수 없다. 타임머신은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인간과 과학이 초정밀하게 발달해도 시간을 초월할 수는 없다는 말이다.

 

12.사람의 인식은 시간과 결부되어 있다. 시간을 멈추면 사람의 인식도 멈춰진다. 시간을 되돌리면 사람의 인식도 되돌아간다. 만약 내가 고등학생으로 돌아간다면 공부 열심히 하겠다고 하지만 돌아가도 여전히 잠만 자다가 졸업하게 된다. 10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지금의 아내와 결혼하지 않을 것 같지만, 돌아가도 바로 그 여자에게 콩깍지 씌어 있게 된다. 인간은 과거를 바꿀 수 없는 것이다.

 

13.0.03초는 정말 찰나의 순간이지만 그 시간이 내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아주 소중한 시간인 셈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